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수지 사전임장(1)

by 비모(bmo) 2023. 11. 11.
반응형

수지구


용인에 위치한 수지구. 

수지구 인구

인구 수 : 375,794명

세대 수 : 140,622세대

 

 

수지 시장강도


※ 시장강도 : 부동산 시장 상승/하락 강도의 기준. 상승되면 상승압박, 하락하면 하락압박을 받고 있다고 보면 된다.

  1. 22년 말 : 매매/전세 시세, 시장강도 모두 하락
  2. 23년 중순~현재 : 매매/전세 시장강도 아직 0 이상으로 올라와 시장강도 점점 올라오기 시작함

즉, 저점을 찍고 상승하고있다. 다른 지역과 동일한 패턴

 

- 수지구 전체시장강도는 최근 몇달 새, 보합 및 하락으로 전환했다. 

- 20평미만이 현재 매매지수도 가장 낮고, 전세가율도 무려 80%나 되는데, 이는 지표만으로 보고 예상하기에 가장 투자수요가 몰렸다가 가장 먼저 매매가 빠지게 되어 나타나는 현상이 아닐까 싶다. 자세한건 부동산 시세를 확인해보자.

- 수지구청역 역세권인 풍덕천동만 매매/전세 모두 상승하고 있고 그 외에는 보합이나 약간 하락을 보이고 있다.

- 수지구청쪽인 풍덕천동만 따로 확인해보자.

 

풍덕천동만 따로 떼어놓고 봐도 비슷하다. 무려 20평대 미만의 전세율이 95%나 된다. 아무리 호가가 빠졌어도 정상적인 전세율은 아니니 자세히 확인해봐야겠다. 

시장강도도 현재 20평 미만, 50평 이상 기준으로 빠지고 있다. 20~40평 사이는 확실히 수요가 있어 잘유지하는 듯 보이나, 9울달부터 계속 약하락하고 있는 모습이다.

 

 

수지 거래량


전세 월평균 거래량은 평균 이상이지만 약간 하락쪽으로 접어들었고

매매는 아직 평균보다 거래가 하회하고 상승하는 듯 했으나 약간 주춤하고 있다. 다만, 이는 전세 비수기라 그러는 걸수도 있어 자세한 전세 동향은 내년 상반기가 되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현재 매매/전세 모두 약간 하락추세로 넘어가는데, 현재 매매물량은 쌓이고 있으나 전세물량은 거의 없다고 들었다. 수지는 어떤지 모르겠으나, 전세도 안나갈정도면 1. 비수기라 그렇다 2. 전세물량도 급격히 쌓이고 있다.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수요 수요/입주


19년도에 큰 공급이 있었고 23년도까지 적당한 공급이 유지되고 있었다. 그 이후로는 공급 예정이 없다. 수요가 차면 상승여력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다.

 

 

수지 교통


수지야 뭐 워낙 유명해서. 신분당라인을 타고 가면 30분이면 도착한다.

그외의 죽전에서 출발해도 큰 차이없이 35분내로 도착한다.

 

수지 상권


넓게 봤을때, 수지구청역 인근이 1위로 상권이 가장 많이 발달하였고 그 인근인 성복역은 생각보다는 인프라가 많이 조성되어보이지는 않아 보인다. 

죽전쪽은 희한하게 역쪽이 아닌 안쪽 파크빌 아파트 인근에 상권이 형성되어있고, 더 안쪽이 잘개발되어있는데 어떤 분위기인지 가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수지 학군


문정중도 안좋은건 아니지만 주변에 95%로 상당히 높은 학군을 보유하고 있다. (우연히 수지구청쪽의 재건축 예정 단지들을 봤는데, 이건 호재쪽에서 다시 한번 알아봐야겠다.)

죽전동쪽에도 상당히 높은 학군을 보유하고 있다. 

 

 

 

수지 학원가


수지는 학원이 풍덕천동으로 수지구청역 인근에 몰려있다. 얼핏 보이는 수지도서관과 수지구청. 그리고 상권파악 시, 역 근처에 몰려있는 것으로 봐서 학생 위주의 상권들이 몰려있을 것 같다는 예감이 든다.

상현동쪽에서 어느정도 몰려있지만 그리 큰 상권은 아닌 것 같고 근처 대단지 아파트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 주변 아파트 대상으로 하는 조그만 학원가로 예상된다.

 

죽전은 새터마을쪽에 약간 형성되어있지만 죽전 자체가 그리 큰 학원가가 형성되어보이지는 않는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아래 보정동쪽이 좀 더 학원이 많이 형성되어있어 그쪽으로 보내거나 아니면 분당과 지하철로 생활권을 같이 하니 그쪽으로 몰리지 않을까 싶다.

 

 

수지 입주시기와 용적률


수지 신분당라인쪽은 보통 00년식 좀 최근에 지어닌건 13년식도 보인다. 항상 90년대식 구축만 보다가 00년식을이 모여있는 곳을 보니 너무 기분이 좋다. 안봐도 아파트들이 다 좋아보이고 계단식에 지하주차장까지 있을 것을 생각하니 임장이 벌써 설렌다.

용적률도 좋은 편은 아니지만 그리 나쁜 편도 아니다. 200초반대가 많이 보인다.

 

죽전쪽은 용적률이 신분당라인에 비해서 좀 더 낮은 용적률을 보이고 있다.

 

 

알아볼 것


  • 매매/전세가 하락으로 돌아섰는데, 실제로 돌아섰는가. 아파트 호가가 얼마나 떨어졌는가 확인하기.
  • 신분당라인과 분당선라인의 분위기 차이는 어떻게 차이날까
  • 수지구청쪽 재건축. 재개발구역 알아보기
  • 학군이 전체적으로 높은데 어느 학군을 제일 선호할까
  • 풍덕천동의 20평 미만 전세율이 95%다. 이게 무슨일인지 확인해보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명시 사전임장(1)  (293) 2024.03.07
수지 사전임장(2)  (8) 2023.12.18
평촌 신도시 임장기(2)  (0) 2023.10.23
평촌 신도시 임장기(1)  (0) 2023.09.22
부동산 대출 정리(2)  (0) 2023.09.15

댓글